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즐거움/천안 아산 자전거 코스 100선

아산 자전거도로길로 목천 독립기념관까지 라이딩 코스

by 인생수법 2022. 9. 4.
반응형

아산자전거길
아산자전거길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산 자전거도로길로 천안 목천 독립기념관까지 라이딩한 코스와 소감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아산 배방과 탕정 방면에서 천안 방면으로는 항상 곡교천 자전거 도로와 천안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산에서 목천 독립기념관 라이딩 코스는 자전거도로길을 이용해 안전하게 왕복할 수 있고 두 번의 오르막을 오르내리며 지옥과 천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립기념관에서의 한가로운 산책과 돌아오는 길의 수많은 국밥, 해장국을 편안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아산 배방, 탕정에서 천안 방면으로는 단국대학교 천호지까지 코스, 그리고 태조산 리각미술관까지 코스를 라이딩하며 이제 천안천 라이딩 코스는 지도 없이도 즐길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또한 아산 방면으로는 인주 현대자동차, 삽교천까지 왕복하며 시골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었는데요. 2022년 가을이 모두 지나가기 전에 10개 이상의 천안 아산지역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발굴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천안아산 배방, 탕정 ~ 천안 단국대학교 천호지 자전거 코스

※천안아산 배방, 탕정 ~ 천안 태조산 리각미술관 자전거 코스

※천안아산 배방, 탕정 ~ 아산 삽교천 자전거 코스

※아산 배방, 탕정 ~ 아산 인주 현대자동차, 게바위 자전거 코스

 

◈아산 자전거 도로길로 천안 목천 독립기념관까지 자전거 라이딩 코스 (25.1Km)

 

천안 아산 배방, 탕정 지역에서 목천 독립기념관까지는 자전거도로길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왕복할 수 있습니다. 왕복 50Km 구간이며 편도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아래 자전거 라이딩코스 지도를 요약하여 첨부드립니다. 

 

아산-목천독립기념관-자전거라이딩코스
아산-목천독립기념관-자전거라이딩코스

◈목천 독립기념관 자전거도로길 라이딩 코스 요약

 

천안 아산지역에서 목천 독립기념관까지 라이딩 코스는 다섯 개의 소구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간별 색다른 매력이 있어 참조하시어 라이딩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구간 : 배방역, 탕정역을 기점으로 천안천 자전거 도로까지 진입구간 (논밭과 푸른하늘, 400m 차도 이용 주의)
  • 2구간 : 천안천 자전거도로 (평지, 운동을 즐기는 수많은 시민들)
  • 3구간 : 천안천 ~ 원성천 자전거도로 (평지, 좁은 도로, 한가로운 느낌)
  • 4구간 : 원성천 ~ 삼룡천 자전거도로 (가벼운 경사, 개울의 오리들)
  • 5구간 : 천안삼거리공원 ~ 독립기념관 자전거도로 (급격한 경사 2번, 전문 라이더 행렬, 차도 옆 자전거 도로임에 주의)

 

◈1구간 천안 아산 배방역, 탕정역 ~ 천안천 자전거 도로 진입

 

독립기념관 라이딩 1구간은 배방역, 탕정역을 기준으로 곡교천 둑방길을 통해 천안천 자전거 도로까지 진입하는 구간입니다. 배방에서 곡교천(봉강천)을 건너는 코스는 지난 태조산 라이딩코스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상세히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배방탕정에서천안천자전거도로진입지도
배방탕정에서천안천자전거도로진입지도

 

이번 라이딩에서 복귀하면서 배방에서 천안천 방면으로 곡교천(봉강천)을 건너기 위해 먼길을 돌아간다는 불편함을 계속 느끼고 있었는데 돌아오는 길에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새로운 다리를 발견하여 파란색으로 지도에 표기하고 사진을 공유드립니다.

 

728x90

 

배방 월천지구 자연한정식집을 기준으로 곡교천(봉강천)을 건너는 다리를 이용하면 천안 방향으로 자전거 라이딩 시간을 10분 절약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2022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아산 청주 간 고속도로를 기준 지점으로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봉강천건너는다리길
봉강천건너는다리길

 

천안천 자전거 도로 진입까지의 둑방길은 가을에 특히나 아름답습니다. 푸르고 높은 가을 하늘과 하얀 구름을 만끽할 수 있고 푸르른 들판과 하천에 비친 하늘도 매력적입니다.

 

곡교천둑방길풍경
곡교천둑방길풍경

 

천안천 자전거 도로 진입하기 전까지는 둑방길로 라이딩하셔야 하는데 가끔식 지나는 차량에 항상 말씀드렸듯이 안전에 최대한 주의하시어 라이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휴대 교부터 위너스 풋살클럽까지 400m 구간은 차량과 자전거가 같은 길을 이용해야 하는 구간이라 이어폰 착용 금지와 항상 차량 통행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휴대길자전거주의구간
휴대길자전거주의구간

 

◈2~4구간 천안천 ~ 원성천 ~ 삼룡천 자전거 도로

 

독립기념관으로 향하는 자전거길 2구간은 천안천 자전거 도로입니다. 신흥교를 건너서 바로 천안천 왼쪽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셔도 되고, 그대로 직진하여 둑방길로 조금 더 라이딩하신 후 천안천 오른쪽 자전거 길로 진입하셔도 무관합니다. 신흥교를 건너 천안천 왼쪽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셨다면 왼쪽으로 용곡마을 아이파크가 보이는 첫 번째 삼거리를 만나시면 나무다리를 건너서 3구간 원성천 자전거 도로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천안천원성천자전거길
천안천원성천자전거길

원성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3구간 코스는 자전거 도로가 좁아 시민들의 안전을 배려하여 속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원성 천로는 500m의 짧은 구간으로 남부오거리를 기준으로 현대아파트를 끼고 삼룡천 자전거길로 갈아탑니다. 이제 삼룡천 자전거길을 타고 하천 자전거도로 종점까지 라이딩하면 천안 삼거리 초등학교에 도착하게 됩니다.

 

 

◈5구간 천안삼거리공원 ~ 독립기념관

 

천안 아산에서 독립기념관 코스의 마지막 구간은 천안 삼거리 초등학교, 천안 삼거리 공원에서 독립기념관까지 대로변 자전거 도로길 코스입니다. 지금부터는 충절로 대로변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여 계속 직진만 하면 독립기념관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충절로자전거길
충절로자전거길

  

독립기념관으로 향하는길은 지옥이고, 돌아오는 길은 천당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독립기념관을 향하는 두 번의 오르막이 고난의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첫 번째 언덕은 천안삼거리 공원부터 천안 삼거리 국화원 장례식장을 향하는 오르막입니다. 1km 구간이 지속적으로 완만한 오르막 구간이며 국화원 갈림길 직전은 급경사로 초보자들은 타고 오르기 힘든 구간입니다. 

 

두 번째 경사 구간은 천안삼거리 가구단지를 뒤로 한 시원한 내리막길 직후 SK 주유소를 기점으로 시작됩니다. 이 또한 고난의 길이랍니다. 두 번의 고개를 넘으면 충남교육청 평생교육원과 천안시 농업기술센터가 위치한 목천 시내를 통과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구간이 아산 방면으로 시골길 라이딩 대비 만족할만한 구간입니다. 양평 해장국, 뼈해장국, 백반집 등 라이딩 후 즐길 수 있는 아침 식사 가능한 식당이 많이 있는 게 그 이유이지요.

 

또한 승천천 둑방길을 이용하면 아름다운 정원 화수목까지 라이딩도 가능합니다.

 

충절로자전거길
충절로자전거길

 

충절로 자전거길을 타고 라이딩하시면 독립기념관으로 오르는 초가을 가로수길의 정취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가을독립기념관
가을독립기념관

 

지금까지 아산 자전거도로길로 목천 독립기념관까지 라이딩 코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새벽에 아산에서 출발하면 1시간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람객이 없는 한적한 독립기념관을 산책할 수 있고, 목천 시내의 맛있는 아침식사, 그리고 돌아오는 길의 긴 내리막 코스로 즐거운 라이딩을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강력 추천드리는 코스입니다.

 

즐겁고 안전한 가을 자전거 라이딩 즐기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