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인년(壬寅年) 경술월(庚戌月) 을유일(乙卯日) 이른 아침에 다녀온 앙버터 호두과자, 쵸코 치즈 호두과자로 유명한 천호당까지 라이딩 코스를 천안 아산 자전거길 초보자 코스로 소개드립니다.
◈앙버터, 쵸코치즈 호두과자 천호당까지 천안 아산 자전거길 라이딩 코스
앙버터 호두과자, 쵸코치즈 호두과자로 유명한 천호당까지 자전거 라이딩 코스는 배방 공수지구 근린공원에서 출발하여 탕정역 매곡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 라이딩하는 코스입니다.
라이딩 시간이 부족하다면 한내대교를 따라 이어지는 한내로를 따라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로 음봉로 자전거 도로까지 접근이 가능하여 코스길이를 10km 이내로 줄일 수 있습니다. 불당, 쌍용, 백석, 두정 지역에서도 대로를 따라 거미줄처럼 갖추어진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음봉로 자전거 도로까지 진입하면 천호당까지 10km 수준의 짧은 거리로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번 코스의 가장 큰 매력은 매곡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 라이딩하며 만날 수 있는 물안개와 일출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탕정역을 기점으로 출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코스길이 : 18km (왕복 36km)
- 소요시간 : 1시간 (왕복 2시간)
- 전체경로 : 배방공수지구 근린공원 ~ 곡교천 자전거도로 ~ 탕정역 ~ 매곡천 자전거도로 ~ 음봉로 자전거도로 ~ 천호당 ~ 동암 저수지(대동 낚시터)
- 코스 난이도 : 초급
- 주의사항 : 음봉로 자전거도로 이용 시 횡단보도 신호 준수
- 추천 이유 : 매곡천을 따라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하천길)의 안개와 일출, 천호당의 앙버터, 쵸코치즈 호두과자, 동암 저수지 경관
◈제1구간 (배방 공수지구 근린공원 ~ 곡교천 자전거도로)
해가 점점 짧아지면서 11월의 적절한 라이딩 출발 시간은 6시 30분이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전거 위에서 맞게 되는 바람이 더 이상 시원하지만은 않은 계절이라 긴 장갑과 두툼한 바람막이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외투를 담을 작은 가방을 필히 지참하고 라이딩을 나서길 추천드립니다.
앙버터 호두과자로 유명한 천호당까지 라이딩하는 첫 번째 구간은 배방에서 곡교천 자전거도로까지 라이딩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한내로를 따라 라이딩하는 방법과 구령길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기존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배방에서 곡교천 자전거도로까지 진입방법(구령길)
※배방에서 곡교천자전거도로까지 진입방법(배방역 ~ 한내로)
◈제2구간 (곡교천 자전거도로 ~ 탕정역 ~ 매곡천 자전거도로)
곡교천 자전거 도로는 이른 새벽에도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중앙선을 따라 조명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산시의 배려에 감사함을 느끼면서 아산 방향으로의 라이딩 만남의 장소 한내대교의 새벽 경치도 즐겨봅니다. 한내대교 신호등을 건너 탕정역 방향으로 곡교천교를 지날 때 탕정, 불당지구 방향으로 해돋이 직전의 붉은 하늘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곡천 자전거도로 진입 방법과 경치는 지난 성성 호수공원까지 라이딩 코스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탕정역에서 매곡천을 따라 라이딩하시면 율지천 방향으로 분기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우회전하여 율지천 방향으로 향하면 성성 호수공원까지 라이딩 가능하고, 이어서 성환천 억새길로 안산천 자전거 도로까지 연계가 가능합니다.
※매곡천 자전거도로 진입방법
※성환천 억새길 자전거도로 진입방법
매곡천 자전거 도로는 천호당 코스의 가장 큰 매력을 보여주는 구간으로 이른 새벽 매곡천과 논을 감싸는 물안개의 아름다운 풍경과 붉게 떠오르는 태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매곡천 자전거도로를 따라 음봉로에 도착할 때쯤이면 태양이 떠오르며 추운 공기가 서서히 따뜻하게 변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3구간 (음봉로 자전거 도로 ~ 천호당, 동암 저수지)
앙버터 호두과자를 즐길 수 있는 아산 천호당 자전거길 라이딩 코스의 마지막 구간은 음봉로 자전거 도로구간입니다. 매곡천 자전거 도로의 끝부분에서 아산 더샵 레이크시티 3차 아파트 방향으로 음봉로 자전거 도로로 진입하면 대로를 따라 10분 이내에 천호당까지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천호당 호두과자와 동암 저수지
천호당은 음봉면, 둔포 그리고 풍세 방향으로 연결되는 43번 국도 직전에 위치한 휴게소 형태의 공간에 위치하고 있어 이른 아침인데도 편의점, 카페와 더불어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곳입니다. 쵸코 치즈 호두과자는 호두과자 앙금이 치즈로 채워져 있고 겉은 쵸코를 입힌 달콤 짭짜름한 호두과자입니다. 앙버터 호두과자는 팥앙금에 고메 버터를 추가해 달콤함이 더해진 새로운 메뉴입니다. 이른 아침에 도착한 천호당에서는 호두과자 만들기가 한창이었는데 자동화 설비에서 굽기부터 포장까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신기한 과정도 볼 수 있었습니다.
- 주소 : 충남 아산시 음봉면 음봉로 307 (음봉면 송촌리 130)
- 영업시간 : 07:00 ~ 23:00 (월 ~ 토)
- 전화번호 : 041-541-3007 (전국 배달 가능)
- 메뉴 : 호두과자, 쵸코 치즈 호두과자 (20개 12,000원), 호두 육포 1봉 3,500원, 앙버터 호두과자 (15개 10,000원)
- 홈페이지 : www.cheonhodang.co.kr
천호당의 왼쪽으로는 편의점이 있어 물과 음료 취식이 가능하고, 오른쪽으로는 Cafe on the way가 위치해 신선한 샌드위치와 커피를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호두과자와 따뜻한 아메리카노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동암 저수지의 풍경을 감상한 후 다시 배방으로 향했습니다. 돌아오는 길은 탕정지구 신도시를 따라 천안천, 봉강천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 지루하지 않아 라이딩의 피로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아산시 자전거 도로 필요 구간
천호당 자전거 코스를 다녀오고 아산시 자전거 도로에 대한 아쉬움을 한번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음봉로는 천안 운동장 사거리부터 시작하여 음봉 교차로까지 이어지는 628번 도로로 둔포/삽교 방면, 풍세 방향으로 연결되는 43번 국도로 진입이 가능하여 화물차와 출퇴근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도로입니다. 음봉로 자전거 도로는 천안 운동장 사거리부터 천호당까지만 자전거 도로가 준비되어 있어 천안에서 영인면까지 자전거 라이딩 연계가 안 되는 아쉬움이 많은 구간입니다.
음봉로에서 아산 온천로로 이어지는 2km 구간에 자전거 도로가 확충된다면 천안에서 아산으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고 아산온천로 자전거 도로가 삽교천 방향으로 연결되는 영인산로까지 연결되고 삽교천 방조제를 건너서 삽교천으로 자전거로 진입할 수 있는 도로 확충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천안, 아산 지역에서 삽교호로의 여행은 가장 대표적인 자전거 여행 코스인데 가장 아쉬운 부분은 삽교호 방조제 끝 부분에서 삽교호로 진입하는 100m 구간에 자전거 통행로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지난 포스팅에 소개드린 것처럼 가까운 경로를 포기하고 삽교천을 남쪽으로 크게 돌아서 라이딩하는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 아산시와 당진시에 방조제 관리 시설의 일부 구간을 활용하여 삽교호 자전거 도로까지 연결하는 배려를 부탁드리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천안 아산 지역에서 삽교호까지 자전거 라이딩 코스
'여행의 즐거움 > 천안 아산 자전거 코스 100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안 아산에서 서울까지 자전거 코스 (0) | 2022.11.04 |
---|---|
곡교천 은행나무길 자전거 도로 즐기기 (0) | 2022.11.01 |
천안시 자전거 둘레길 100리 사업과 천안시민 자전거보험 (1) | 2022.10.31 |
성환천 억새길 천안 자전거 둘레길 100리 가을 라이딩 코스 추천 (0) | 2022.10.31 |
천안 아산 주변 자전거 라이딩 코스 아산 페이드인 카페 (0) | 2022.10.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