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성당 성가정 충청도 당진 최초의 성당에서 천주교 순례를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포지역 천주교 성지 순례지 중 한 곳으로 당진 합덕성당(성가정) 충청도 최초의 성당을 소개해드립니다.
◈합덕성당 (合德聖當, 聖家庭, Hapdeok Catholic Church in Dangjin, Hapdeok Parish, Holy Family)
당진 합덕성당은 충청도 최초의 성당입니다. 1890년 양촌 본당으로 설립된 이후 1899년 합덕리로 이전되었으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성직자, 수도자를 배출하였으며, 현재 대전교구 모든 성당들의 모 본당입니다. 합덕지역은 한국 천주교회의 창설 직후 천주교 신앙이 가장 적극적으로 전파된 내포 교회의 중심지였으며, 박해 기간에도 끊임없이 신자수가 늘어나고 가장 많은 순교자를 탄생시켰다고 합니다.
※합덕성당 정보
-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합덕성당2길 22
- 전화 : 041-363-1061
- 편의시설 : 성당 앞 주차장 및 화장실 완비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합덕성당 건물은 페랭 신부에 의해 설계되어 1929년에 준공되었으며 목재와 벽돌을 사용한 연와조 구조에 쌍 종탑이 특징인 건물입니다. 처음 본 합덕성당의 느낌은 천안 아산 지역의 공세리 성당과 유사하였습니다.
성당으로 오르는 계단의 끝에는 하늘과 땅을 모두 품을 듯한 예수상이 위치하여 감탄사를 연발하게 됩니다.
국화가 한창인 가을에 방문한 합덕 성당의 풍경은 마치 중세 유럽 성당의 한곳을 방문한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할 만큼 이국적인 풍경이었습니다.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높이 올려 기도하는 형상을 닮은 성당 내부에서는 지금도 변함없는 기도와 미사가 교우들에 의해 봉헌되고 있다고 하며 방문 당시에서 성당 내부에 많은 사람들이 기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합덕성당 안내 표지판 한편에는 합덕 농민항쟁의 시발점이라는 소개글도 눈에 띕니다.
◈성가정(聖家庭) 뜻
합덕성당 표지판에 표기된 성가정이라는 말은 성모 마리아, 요셉, 예수로 이루어진 거룩한 가정을 뜻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했던 합덕 성당에서 봉헌초를 밝히며 짧게 소망을 기도하며 버그내 순례길을 따라 솔뫼성지, 신리성지 방향으로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솔뫼성지
※신리성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