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안, 아산 지역의 자전거 라이딩 코스 발굴을 위해 바쁘게 다닌 2022년을 뒤로하고 아들과 함께 가까운 거리의 라이딩과 맛과 재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울 지역 라이딩 코스 소개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포스팅으로 아이와 함께 자전거 라이딩을 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과 주의할 부분들에 대해 말씀드리고, 첫 번째 코스로 마장축산물시장과 청계천 박물관, 황학동 벼룩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자전거 라이딩 준비
서울 지역은 천안, 아산 지역과 다르게 중랑천, 당현천, 청계천 등 각각의 하천을 따라 마치 거미줄처럼 자전거 도로가 완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로 포장 상태도 매우 양호하여 한 두 번 라이딩을 즐기다 보면 로드 바이크로 전환하고 싶은 충동이 마구마구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자전거 라이딩을 자녀와 함께 즐기고 싶다면 가장 먼저 속도와 거리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 아이와 라이딩을 위한 준비물 ① 속도와 거리 욕심 내려놓기
아들, 딸 자녀와 라이딩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나이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 1~2학년 동안의 짧은 기간이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되며 저는 실제로 아들이 초등학교 5학년이 될 무렵부터 함께 라이딩을 즐겼습니다.
- 아이와 라이딩을 위한 준비물 ② 편안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나이 놓치지 않기 (초등 고학년 ~ 중학교 저학년)
위의 두 가지 준비물이 시기와 마음 가짐이었다면 실제 자녀와 자전거 라이딩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자전거와 안전 장비입니다. 보통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면 다른 친구들이 보통 타고 있는 로드 바이크나 MTB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로드 바이크는 노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세가 불안정해서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MTB는 아무래도 투박하기 때문에 사춘기 감성을 자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하이브리드 형태의 자전거를 추천드립니다.
- 아이와 라이딩을 위한 준비물 ③ 안전하고 사춘기 감성을 만족시켜 줄 하이브리드 자전거 한대
하이브리드 자전거에 대한 소개는 아래 너튜브 동영상 링크를 소개해 드립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통해 전국 일주도 하신 전문가가 소개해드리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장점을 잘 들어 보세요. 절대 자전거 추천이 아니며, 나름 저렴하고 스마트하게 구입한다고 인터넷을 통하지 말고 집 근처의 자전거 대리점을 통해 실제 탑승해 보고 사이즈에 맞추어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아이가 자전거 구매가 망설여진다면 따릉이를 먼저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따릉이 홈페이지 : https://www.bikeseoul.com/
자전거가 준비되었다면 안전 장비를 갖추고 안전수칙을 함께 공부해야 합니다. 어른도 자전거 도로 이동방법과 수신호, 교통법규 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자전거 도로 노면 상태가 양호하면 할 수록 빠른 속도로 마주치고 추월하는 수많은 자전거와 산책과 조깅을 즐기는 시민들 사이에서 안전 수칙 미준수는 큰 사로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내 소중한 자녀를 위험으로 이끌 수는 없으니 아래 간단한 자전거 안전 수칙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아이와 라이딩을 위한 준비물 ④ 안전수칙 및 안전장비 구비하기 (※헬멧, 보호장갑, 라이트 앞뒤 라이트)
→ 최소 안전수칙 : 헬멧, 보호장갑 필수 착용, 자전거도로만 이용하기(우측통행), 이어폰착용금지,
라이딩 시작/휴식 시 자전거 도로 진입/진출 통행 자전거 주의, 코너 감속, 과속 금지
자전거 도로 진입까지 교통신호 준수
라이딩을 즐기실 준비가 되었다면, 가벼운 코스부터 먹거리까지 준비되어 있는 라이딩 코스를 한가지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자전거 라이딩 코스 첫 번째 - 마장동 한우와 청계천
아이와 함께 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첫 번째 코스는 마장동 축산물시장에서 한우를 즐기고, 청계천 황학동 벼룩시장에서 과거로의 추억여행을 즐기는 코스입니다.
마장동과 청계천은 한강 자전거도로에서 중랑천 자전거도로를 거쳐 청계천 자전거도로까지 이어지는 경로입니다. 저는 아들과 함께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출발해 당현천 자전거도로와 중랑천 자전거도로, 청계천 자전거 도로로 이어지는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 코스경로 : 중계동(당현천) ~ 마장축산물시장(천계천)
- 코스길이 : 17Km (왕복 34km)
- 소요시간 : 1시간 (식사 및 관광 포함 4시간)
청계천 자전거 도로에 진입하면 매화거리를 지나 커다란 소 조형물을 만날 수 있고 자전거 도로를 벗어나면 마장 축산물 시장에서 한우를 직접 구매해 즐길 수 있습니다.
※마장축산물시장 정보
- 주소 : 서울 성동구 마장로 35길 68
- 전화번호 : 02-2281-4446
- 홈페이지 : http://www.mjmm.co.kr/
- 주차정보 : 주차타워 이용가능
마장동에서 가장 맛있다는 88한우를 방문에 안심과 삼겹살을 함께 포장해 집에서 식구들과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마장동에서 배를 채웠다면 본격적인 청계천 여행을 시작하면 됩니다. 마장동 축산물 시장에서부터는 청계천 하천 옆 도로가 보행자 전용으로 차도 옆으로 준비되어 있는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구간은 교차로를 지날 때 차량의 신호와 함께 자전거도 운행하기 때문에 우회전, 좌회전하는 차량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청계천 청혼의 벽, 청계천 박물관에 들러 판자로 둘러쌓인 옛 문화와 역사, 감성을 즐기며 시원한 탄산음료 한잔으로 육즙의 포만감으로 가득한 장을 의 소화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청계천박물관정보
- 주소 : 서울 성동구 처계천로 530
- 개관시간 : 화~일 09:00 ~ 19:00
- 문의전화 : 02-2286-3410
- 홈페이지 : http://www.museum.seoul.kr/cgcm/index.do
청계천 박물관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인파가 몰리는 옛 청계천 상가의 모습이 보입니다. 5분 정도를 더 라이딩하면 나 혼자 산다의 기안 84가 방문했던 황학동 벼룩시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골목으로 이어지는 옛 추억의 골동품들과 가전제품들이 아이와 함께 방문한다면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것입니다.
아들과 라이딩의 마지막 팁은 돌아오는 라이딩을 갈 때 보다 훨씬 더 힘들다는 것입니다. 코스 중간에 마련된 매점 위치를 잘 기억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어른이나 아이나 복귀 라이딩은 두 배 힘들기 때문에 과감하게 도착지점에 자전거를 거치해두고 대중교통으로 복귀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정체가 없는 시간을 이용해 차량으로 자전거를 회수하면 됩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에는 여러 가지 고정관념을 버려야 하고 욕심도 버려야 함께하는 재미를 오래도록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아이와 더욱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자전거로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천안 아산 지역에서 아이와 함께 라이딩하는 코스를 찾고 계신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2022.11.01 - [여행의 즐거움/천안 아산 자전거 코스 100선] - 곡교천 은행나무길 자전거 도로 즐기기
2022.10.23 - [여행의 즐거움/천안 아산 자전거 코스 100선] - 뚜쥬르 돌가마점 빵돌가마까지 천안주변 초보자 라이딩 코스
'여행의 즐거움 > 부자(父子) 자전거 코스 100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곤이 칼국수 맛집 하니칼국수까지 서울 자전거 코스 추천 (1) | 2023.05.04 |
---|---|
지하 세계 전설의 사발떡볶이 청계천 자전거 도로 코스 추천 (0) | 2023.05.02 |
한강 자전거 라이딩 코스 추천 KBS 국회의사당 윤중로 벚꽃 즐기기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