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즐거움

포천 능이오리백숙 맛집 호병골산아래 가족 식사 장소로 추천

by 인생수법 2023. 9. 13.
반응형

 

호병골산아래
호병골산아래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 좋고 물 맑은 경기도 포천 호병골에 위치한 능이오리백숙 맛집 호병골 산아래를 소개해 드립니다.

 

반응형

 

◈능이오리백숙 호병골 산아래


호병골 산아래는 호병골길을 따라 흐르는 시냇물을 건너 작은 야산 밑에 자리 잡고 있는 포천, 이동 지역 주민들도 일부러 찾아와서 먹는다는 능이오리백숙 맛집입니다. 도보로 이동할 경우 호병골길을 따라 걷다 왼쪽으로 호병골 산아래 건물이 눈에 들어옵니다. 작은 다리를 건너면 가게 앞마당으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호병골산아래가는길
호병골산아래가는길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아래 카카오맵 지도와 같이 한옥집 순두부를 지나는 다리를 건너자마자 정면으로 우회전으로 접근하면 호병골산아래로 향한다는 이정표가 보입니다. 

 

호병골산아래카카오맵
호병골산아래카카오맵

 

 

※능이오리백숙 호병골산아래 정보

  • 주소 : 경기 포천시 호병골3길 15 (신읍동 565)
  • 전화번호 : 031-536-5292
  • 영업시간 : 10:00 ~ 22:00 (매일)
  • 메뉴 : 능이오리백숙+찰밥 75,000원, 능이닭백숙+찰밥 75,000원, 능이닭볶음탕 75,000원, 오리훈제 한 마리 75,000원, 오리주물럭 한 마리 75,000원, 오리로스 한 마리 75,000원, 주물럭 반마리 40,000원, 로스 반마리 40,000원
  • 주차 : 건물 앞 넓은 주차장 완비

 

차량으로 이동해 도착한 능이오리백숙 맛집 호병골산아래는 넓은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어 주차 걱정이 필요없었으며 운치 있는 소나무와 목조로 외관을 꾸민 산장 느낌의 식당이었습니다.

호병골산아래외관
호병골산아래외관

 

 

능이오리백숙을 맛보러 호병골산아래 내부로 들어서면 두 개의 공간으로 분리된 홀이 마련되어 있어 10~15명 정도 소규모 인원 방문 시 별도의 독립된 공간 사용이 가능하고 50~70명 이상의 단체 모임이나 회식도 진행 가능합니다. 한쪽 편으로 부족할 경우 언제든 리필할 수 있는 반찬과 앞접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호병골산아래내부
호병골산아래내부

 

호병골 산아래 오리 한마리 메뉴는 모두 75,000원으로 통일화되어 있고, 4~5인 가족의 경우 한 마리 능이오리백숙으로 찰밥과 함께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습니다. 6~8인 이상 방문하셨다면 로스와 함께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전에 식사 비용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호병골 산아래 메뉴판과 가격을 공유드립니다.

 

※호병골산아래 메뉴판

호병골산아래메뉴판가격표
호병골산아래메뉴판가격표

 

추석 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벌초를 마치고 방문한 저희 가족은 오리 로스와 능이오리백숙을 주문해 보았습니다. 호병골산아래 능이오리백숙은 부추와 대파로 느끼함을 잡아주고 두툼한 오리살점과 커다란 능이버섯을 올려 완조리 상태로 서빙되어 아이들과 방문해도 먹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호병골산아래능이오리백숙
호병골산아래능이오리백숙

 

두툼하고 부드러운 오리고기를 부추와 곁들여 한점 즐기고 게운하고 깊은 국물을 떠먹으면 한껏 건강해지고 힘이 생기는 기분이 듭니다. 오리와 능이를 즐기고 난 후 마무리는 능이백숙 국물에 찰밥을 말아 죽으로 즐길 수 있도로 준비해 주시는데 흑미와 대추를 곁들여 달콤하고 한약재의 향이 느껴지는 건강 보양식으로 그만입니다.

 

구수하고 건강한 깊은 국물맛이 일품인 능이오리백숙과 함께 호병골산아래의 또 다른 메뉴인 오리로스는 양배추와 곁들여 먹으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오리로스의 하이라이트는 로스구이를 다 먹고 후식으로 제공되는 오리탕입니다. 고기로 느끼해진 속을 한번에 개운하게 풀어주는 오리탕의 칼칼한 맛까지 즐기면 호병골산아래의 모든 맛을 즐겼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호병골산아래오리로스
호병골산아래오리로스

 

 

◈능이버섯효능

 

능이버섯은 사마귀버섯 굴뚝버섯 능이버섯의 먹을 수 있는 버섯입니다. 능이버섯은 식용 버섯 중 가격이 매우 비싼 편으로 인공적으로 재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능이(能耳)는 웅이(곰웅 能, 버섯 茸)의 방언으로 곰버섯을 부르는 말입니다. 과거에는 버섯의 효능을 논할 때 능이가 일이요, 표고가 그다음이요, 송이가 그 후순위였으나 현재는 그 가치를 송이에게 내주었습니다.

 

능이표고송이
능이버섯표고버섯송이버섯

 

능이버섯에는 소화, 항암, 체중, 혈관, 감기와천식, 면역력과 부종에 효능이 있습니다. 플라시보(placebo) 효과처럼 능이의 효능을 미리 알고 식사하신다면 더욱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능이버섯 효능
①소화 : 음식물의 소화력을 높여 주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급체할 경우 차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②항암 : 다른 버섯들보다 렌티안(Lentian) 성분이 풍부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체중 : 45kcal/100g의 적은 칼로리의 식품으로 수분이 다량 포함되어 포만감과 식용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④혈관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효능으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⑤호흡기 : 능이버섯은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차로 음용시 기침과 천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⑥면역력 : 혈액 순환 개선과 면역력 향상으로 감기 예방과 부종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호병골 유래

 

호병골산아래 능이오리백숙을 맛보고 돌아오는 길에 왕방산 자락에 위치한 호병골이란 지명의 유래에 대해 설명된 게시판이 있어 내용을 옮겨 담아보았습니다.

 

※호병골의 유래 (호병골 소개 게시판 참조)

①마을에 술을 좋아하시는 어르신이 술병을 잃어 버렸는데 효심이 깊은 며느리가 온 동네를 다 찾아다녀 술병을 찾아 어르신의 즐거움을 계속할 수 있다고 이야기에 따라 술병이 돌아왔다고 하여 돌아올 회(回) 자를 사용하여 회병골이라 불리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②마을을 감싸고 있는 산자락의 모양이 마을 안쪽은 넓고 입구는 좁아서 호리병 같은 모양의 지형으로 항아리 호(壺), 병병(甁) 자를 사용하여 호병골이라 불리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③도선 국사가 창건한 왕산사가 있는 왕방산 아래 현재 호병골 터가 왕실의 사냥을 진행하는 강무장으로 지정되어 병사들이 주둔하여 살게되었고 민간인이 살지 못하게 법으로 금하여 도울 호(護), 병사 병(兵)을 사용하여 호병골이라 불리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호병골은 예로부터 도깨비들이 들끓어서 마을사람들을 못갈게 굴고, 다치게 하기도 해서 도깨비들이 좋아하는 개고기를 사용해 제를 올렸다는 구제사의 집행에 관한 이야기도 재미있어 같이 전달해 드립니다.

 

※구제사에 얽힌 이야기 (호병골 소개 게시판 참조)

①마을 사람이 집에 오는 도중에 소복을 입은 여인을 만나 달아난 후 도깨비에 홀려 아무 집이나 들어서면 소복을 입은 여인을 만나게 되었고 놀라 그 뺨을 세차게 때렸는데 후일 확인해 보니 각 집주인들을 그 여인으로 착각했었다고 합니다.

②개 값이 비싸져 구제사를 소머리로 대신해 지낸 후 도깨비들의 노여움으로 동네에 노총각, 노처녀들이 수 없이 늘어나게 되었고, 그 후 아무리 비싼 값을 치르더라고 구제사는 꼭 개를 잡아서 지내고 나서야 총각, 처녀들의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들이 술술 풀렸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포천 능이오리백숙 맛집 호병골 산아래 방문 후기를 공유해드렸습니다. 계절이 바뀌고 여름의 더위로 몸에 기운이 빠졌을 때 능이오리백숙으로 보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