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삼라만상(森羅万象)이 변하는 원리를 담은 십이운성(十二運星)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2운성(十二運星)
세상 만물의 태초(太初)는 태극(太極)이며 음(陰)과 양(陽)은 사물의 변화 현상입니다. 오행(五行)은 사물의 존재, 구성 발전의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삼라만상(森羅万象)은 공간(空間)과 시간(時間) 속에서 끊임없이 쉬지 않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상 만물이 변화한다는 것은 당연하고 불변하는 진리이고 그러한 변화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변화하는 과정을 명리학(命理學)에서는 12단계의 과정으로 보고 십이운성(十二運星)이라고 합니다.
무(無)에서 유(有)가 생겨나고 생-장-소-멸(生長消滅)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하는 것이며, 사주(四柱)의 천간(天干)이 생왕쇠절(生旺衰絶)하는 원리입니다.
◈십이운성의 순환
십이운성 순환의 흐름은 절, 태, 양, 장생, 목욕, 관대, 임관, 제왕, 쇠, 병, 사, 묘 입니다.
절(絶, 끊을 절) : 모든 것이 무(無)로 돌아간 상태
태(胎, 아이 밸 태) : 태아가 형성되는 것처럼 기운이 모여지는 상태
양(養, 기를 양) : 태아가 서서히 모양을 갖추어 가며 탄생을 준비하는 상태
장생(長生, 긴 장, 날 생) : 출생하는 것을 말하며 무(無)에서 유(有)가 발생하는 상태
목욕(沐浴, 목욕할 목, 목욕할 욕) : 출생 후 목욕을 하고 때를 벗는 것처럼 식물도 새싹이 돋는 상태, 패(敗)
관대(冠帶, 갓 관, 띠 대) :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단계로 예복을 입는 상태
임관(臨官, 임할 임, 벼슬 관) : 장성하여 직책을 받고 활동하는 상태, 록(䘵, 옷 스치는 소리 록)
제왕(帝旺, 임금 제, 성할 왕) : 체력과 정신적으로 최고의 상태, 전성기
쇠(衰, 쇠할 쇠) : 전성기를 지나 힘이 쇠퇴하는 상태
병(病, 병들 병) : 기운이 쇠하여 병마가 침범하는 상태
사(死, 죽을 사) : 죽는 것, 기운이 바닥난 상태
묘(墓, 무덤 묘) : 죽어서 땅속에 들어가 있는 상태
어느 사물이건 12운의 흐름을 거치게 되고 장생, 임관, 제왕을 만나면 가장 강해지는 시기가 됩니다. 절과 태를 만나면 무로 돌아가 기운을 모으는 상태이므로 가장 약해지고 이 시기를 손파성(損破星 덜 손, 깨뜨릴 파, 별 성)이라고 합니다.
천간이 강해지는 십이운성을 만나면 더욱 좋고 약해지는 십이운성을 만나면 그 기운이 약해집니다. 기신(忌神 꺼릴 기, 귀신 신) 은 절태를 만나면 그 기운이 약해지게 되어 길(吉)하고, 용신(用神 쓸 용, 귀신 신)이 절태를 만나면 기운이 약해져 흉(兇) 합니다. 반대로 기신이 장생, 제왕, 임관을 만나면 나쁜 작용이 강해져 흉하고 용신이 장생, 제왕, 임관을 만나면 그 길함이 더욱 강해집니다.
◈음양과 십이운성
천체의 운행을 살펴보면 태양이 자(子)에 있을 때 양(陽)이 생하고 축, 인, 묘, 진, 사 를 지나 오(午)에 있으면 양이 극에 달하여 음(陰)이 생하게 됩니다. 음이 생한 이후 미, 신, 유, 술, 해를 지나 다시 자(子) 위치에 도달하며 양이 생하게 됩니다. 음이 극에 이르면 양이 생하고 양이 극에 이르면 음이 생하게 됩니다.
사 (巳) | 오 (午) | 미 (未) | ||
진 (辰) | 신 (申) | |||
묘 (卯) | 유 (酉) | |||
인 (寅) | 술 (戌) | |||
축 (丑) | 자 (子) | 해 (亥) |
음양의 순환은 어떤 사물은 음양이 항상 함께 공존하며 그 시작과 소멸의 고리가 있음을 의미하며 십이운성에 비추어 보면 사람이 탄생되기 전에 무의 상태에서 수정이 되어야 비로소 태아가 생겨나는 것이며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부연설명드리면, 양의 기운은 모여서 앞으로 나가며 순행(順行)하며 음의 기운은 흩어져서 후퇴하니 역행(逆行)하게 됩니다. 따라서 십이운성의 흐름도 음양에 따라 순행, 역행의 진행 방향이 달라집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십이운성을 아래 십이운성 순환 표 알아볼 수 있습니다.
※12 운성의 순환 표
12運 | 절 (絶) |
태 (胎) |
양 (養) |
장생 (長生) |
목욕 (沐浴) |
관대 (冠帶) |
임관 (臨官) |
제왕 (帝旺) |
쇠 (衰) |
병 (病) |
사 (死) |
묘 (墓) |
갑(甲)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을(乙) | 유(酉) | 신(申) | 미(未) | 오(午) | 사(巳) | 진(辰) | 묘(卯) | 인(寅) | 축(丑) | 자(子) | 해(亥) | 술(戌) |
병(丙) | 해(亥)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정(丁) | 자(子) | 해(亥) | 술(戌) | 유(酉) | 신(申) | 미(未) | 오(午) | 사(巳) | 진(辰) | 묘(卯) | 인(寅) | 축(丑) |
무(戊) | 해(亥)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기(己) | 자(子) | 해(亥) | 술(戌) | 유(酉) | 신(申) | 미(未) | 오(午) | 사(巳) | 진(辰) | 묘(卯) | 인(寅) | 축(丑) |
경(庚) | 인(寅) | 묘(卯) | 진(辰)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자(子) | 축(丑) |
신(辛) | 묘(卯) | 인(寅) | 축(丑) | 자(子) | 해(亥) | 술(戌) | 유(酉) | 신(申) | 미(未) | 오(午) | 사(巳) | 진(辰) |
임(壬) | 사(巳) | 오(午) | 미(未) | 신(申) | 유(酉) | 술(戌) | 해(亥) | 자(子) | 축(丑) | 인(寅) | 묘(卯) | 진(辰) |
계(癸) | 오(午) | 사(巳) | 진(辰) | 묘(卯) | 인(寅) | 축(丑) | 자(子) | 해(亥) | 술(戌) | 유(酉) | 신(申) | 미(未) |
명리학은 음양에 대해 그 기운과 원리를 밝히는 학문이며, 인간의 길흉화복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학문입니다. 이제 본인 사주의 각각 지지의 십이 운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십이운성에 대한 속성과 실제 사례를 들어 연습해보겠습니다.
※육십갑자와 10천간의 원리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댓글